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질병/고양이 질병의 진단과 치료

고양이 구토

by 박고양 2023. 6. 8.
반응형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고양이가 토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토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질병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토하는 이유와 구토의 종류, 위험한 구토와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가 토하는 이유

 

 고양이가 토하는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헤어볼 구토: 고양이는 그루밍을 하면서 삼킨 털을 토해내는 경우입니다. 일주일에 1~2회 정도라면 건강한 고양이의 생리 현상입니다.

급식 관련 구토: 고양이가 너무 빨리 먹거나 과식을 하여 소화되지 않은 사료를 토하는 경우입니다. 또는 건식 사료를 먹고 난 후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사료가 팽창하여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물질 섭취: 고양이가 음식 외의 물건이나 독극물을 삼켰을 때 체외로 배출하려고 토하는 경우입니다. 장난감 조각, 고무줄, 가정용 세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질병 증상: 고양이가 병에 걸려 있기 때문에 구토를 하는 경우입니다. 기생충, 열사병, 위장염, 음식 중독, 알레르기, 암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고양이가 토하기 쉬운 이유

 고양이는 다른 동물에 비해 토하기 쉽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먹이를 통째로 삼키는 식성: 고양이는 작은 사냥감을 잡아 한 번에 꿀꺽 삼키는 것이 원래 식성입니다. 이렇게 삼켜진 먹이에 이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쉽게 뱉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소화가 되지 않는 뼈나 껍질 등도 배변이나 구토를 통해 배출합니다.

식도를 통과하는 시간이 길다: 고양이의 식도는 지면과 평행하며 식도 후반부 근육의 움직임도 거의 없어서 음식물이 위장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됩니다. 따라서 한 번에 음식물을 많이 먹거나 급하게 먹으면 식도에서 정체가 일어나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을 그대로 토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토반사가 약하다: 구토반사는 목구멍 안쪽에 자극이 가해졌을 때 반사적으로 구역질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구토반사가 약한 고양이는 수분이 부족하거나 먹이가 딱딱해도 쉽게 삼킬 수 있고 목구멍에서 자극을 크게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토하기 전에 뱉어내지 못하고 음식을 삼킨 후 소화기관이 반응하는/ 일이 많습니다.

 

 


 

 

 

 상태를 봐도 괜찮은 고양이 구토

 

다음과 같은 모습의 구토일 경우 잠시 상태를 지켜보면서 고양이의 컨디션을 체크해보세요.

 

단발성 구토: 한 번 토했는데 그 후에는 건강하고 평소와 같다면 큰 문제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식사 바로 후 단발성 구토: 너무 빨리 먹거나 과식을 하여 소화되지 않은 사료를 토했을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건강하고 식욕도 떨어지지 않는 것 같으면 특별히 문제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헤어볼 구토: 고양이가 삼킨 털을 토해내고 그 후에는 건강하다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헤어볼 구토를 한다면 털 관리 사료나 간식, 빗질 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캣그라스 구토: 고양이가 캣그라스를 먹어 위에 자극을 줌으로써 털을 뱉어낼 수도 있습니다. 캣그라스를 먹은 후에 풀잎과 털이 섞인 것을 토했다면 건강한 고양이의 생리 현상입니다.

 

 

 

 

반응형